티스토리 뷰

무실동한의원 입안에서 물집, 통증이

입 안에서 계속 염증이 발생하는 문제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혹여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진단도 받아보았지만 또 그런 것은 아니어서 골머리를 앓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이러한 구내염 증상이 계속 나타나거나 만성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고민이 많으시다면 무실동한의원 등에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구내염을 앓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무실동한의원 등을 찾으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ㅁ 입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ㅁ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ㅁ 입안에서 냄새가 나거나 냄새가 나서 불쾌합니다.
ㅁ 감기 비슷한 증상과 1mm 정도의 물집이 여러 개 생깁니다.
ㅁ 입안에 물집이 터지고 나서 출혈이 생깁니다.
ㅁ 하얀 선이 그물 형태로 나타나게 되거나 점막이 위축됩니다.

그리고 구내염은 입안 점막인 치아 주위 잇몸이나 볼과 입술 안쪽 점막, 입 천장의 구개점막, 혀와 주변 점막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감염성 구강점막질환과 비감염성 구강점막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은 세균 감염과 바이러스 감염의 원인인 단순포진이 있고 구강 캔디다증 등이 있습니다. 또 비감염성은 자가면역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편평태선, 유천포창, 천포창 등이 있는데요. 무실동한의원 등에서는 이에 맞게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드리게 된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단순포진성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처음 감염되면 열이 오르고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서 1mm 정도의 작은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이렇게 물집이 발생하게 되는 부위는 입안 점막과 잇몸, 입술, 입 주위 피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물집이 터지면서 출혈이 나타나는데요. 성인이 되기 전에 잘 나타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또 칸디다증은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틀니를 사용하거나 소모성 질환이나 면역 질환을 앓고 있을 때, 구강건조증이 있을 때, 항생제를 복용했을 때 발생하게 된답니다. 특히 아이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은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안에 궤양이 생기게 되는데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뺨과 혀의 상처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너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알레르기 등에 의해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구강 평편태선은 피부의 평편태선과 같은데요. 잇몸, 볼과 입술 안쪽 점막, 혀 점막에 잘 생긴답니다. 하얀 선이 그물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점막이 붉고 매끈하며 위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강 편평태선은 자각 증상이 없지만 심한 경우에는 매우 쓰라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구내염을 앓고 있을 때는 무실동한의원 등에서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으시는 경우도 많지만 평소 생활 습관을 잘 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평소 생활 습관에서 문제가 되어 구내염이 낫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경우 무실동한의원 등에서 도움을 받아도 잘 나아지기 힘들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자면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특히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은 이렇게 적었을 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실질적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바쁘다는 이유로 끼니를 거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이렇게 끼니를 거르고 나서도 잘 챙겨 먹지 않아 영양장애가 발생하게 되기도 하고, 한번에 몰아 먹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한 번에 몰아 먹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건강과는 거리가 먼, 맵고 짜고 단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구강 청결 관리가 중요하며 금연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흡연은 구내염을 비롯해 모든 질환에 좋지 않습니다. 또 식사만으로 비타민 B12나 철분, 엽산 등은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만큼 따로 복용하는 게 좋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