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원주한의원 명치끝도 아파오고

원주무실한의원 바르고 정직한 치료 2026. 1. 20. 20:41

 

 

 

원주한의원 명치끝도 아파오고




어느 날부터 위궤양 때문에 위경련이 일어나기 시작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위경련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고통스럽기도 하고 제대로 움직이는 것도 힘듭니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지장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래서 치료도 받아보았지만 여전히 나아지지 않아서 원주한의원으로 발걸음을 옮기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참고로 위경련이 일어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원주한의원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명치끝 부분에서 갑자기 심하게 쥐어짜는 것 같은 통증이 생깁니다.

- 통증이 발생할 때 얼굴이 창백해집니다.

- 오심과 구토, 어지러움, 식은땀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궤양 때문에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이때 위경련이 발생하게 된 원인에 따라 토혈을 하게 되거나 연하곤란 등의 다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위경련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위장이 과도하게 수축하게 되면서 생긴 명치끝의 통증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면서 과도하게 구축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명치끝에서 심하게 통증이 생기게 된답니다. 명치 끝을 쥐어 비트는 것 같은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 감소하다를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때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 몇 분에서 몇 시간 지속되는데요.


이렇게 위경련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위궤양이 있거나 급성 위염으로 인해, 담석증이 있거나 췌장염이 있어서,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평소 식습관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참고로 담석증은 담석 때문에 염증과 폐쇄를 일으키게 되는 질환이랍니다. 또 췌장염은 췌장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고, 급성 위염은 위장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질환들 또한 잘 낫지 않아서 원주한의원에서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받으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리고 위경련을 일으키는 위궤양에 대해 말해보자면 위산과 펩신의 공격으로 위장 점막이 결손되어 발생하게 된답니다. 괴사된 점막의 결손이 점막하층 이하까지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평소 위장은 방어인자에 의해 공격인자로부터 위장을 보호한답니다. 


여기서 공격인자는 위산을 비롯해 각종 소화효소와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이 있고 세포 손상을 야기하는데요. 그런데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위장 점막이 손상되면서 궤양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또 궤양도 소화성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데, 소화성 위궤양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과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복용, 흡연 등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처럼 궤양이 나타난 경우 원주한의원에서 손상된 위장 점막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위축성 위염에 의해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러한 위축성 위염은 위의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 때문에 얇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적인 위염의 가장 흔한 형태인데요. 헬리코박터 감염과 환경적인 요인, 자가면역성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만성적인 헬리코박터 감염으로 위해 위 표면 점막 세포가 위축되는데요. 감염기간이 오래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진행된답니다.



이처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을 앓게 되면서 위경련이 나타나고 있는 경우 원주한의원을 찾아주실 경우 한약, 침, 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생활습관을 교정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하고, 금연을 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피해야 하며, 취짐하기 전 2시간 전에 음식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고, 잘 조리된 신선하고 청결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 외에도 유당을 제한해야 한답니다.